2011년 11월 26일 토요일

[텍사스홀덤]이기는 포커 : 돈 이외에 봐야 할 요소

포커 게임에 대해서 배우고자 하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은 종종 내게 충고를 얻고자 합니다. 나는  종종 그들에게 감정적으로 안정되야 하는 것의 중요성에 언급합니다. 이는 내가 지난번 얘기한 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나는 그들이 자신들의 플레이를 평가할 때 주의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보통 새 플레이어들은 그들의 플레이의 강점에 대해 실수로 잘못된 결론을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시간동안 플레이를 한후에- 예를 들어 100시간이라고 가정합시다-플레이어는 슬슬 자신의 플레이에 대해 분석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그들이 잘한다고 생각할수도 있고 못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결론은 사실과는 거리가 멉니다. 문제는 짧은 시간동안에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이 좋을 수도 있고 운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결과는 오랜 기간동안 플레이했을때보다 훨씬 좋거나 나쁜 결과를 보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기간동안, 예를 들어 300시간이나 그 이상, 경기를 하게 되면 플레이어는 그들이 게임을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보다 정확한 관점을 갖게 됩니다.

이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요는 나는 당신이 잘하고 있든지 못하고 있든지 장기간동안의 결과에 대해서 계속 주의를  둘 것을 권고합니다.

장기간 경기를 지켜보는 것은 당신이 당신의 플레이를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을 도와주지만 당신이 중간에 함정에 빠지는 것을 도와주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No-limit홀덤에서 아래와 같이 플레이하고 아래와 같은 이윤과 손실을 가졌다고 가정해봅시다.

게임: $1/$2
시간: 200
이윤/손실: -$2,000
게임: $2/$4
시간: 200
이윤/손실: -$4,000
게임: $25/50
시간: 30
이윤/손실: +$36,000

첫눈에는 내가 $30,000을 벌었기 때문에 꽤 잘 한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되죠?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당신은 내가 잘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두지 않고 계속 경기를 한것을 알아 차릴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의미한 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돈액수를 생각하지 마세요. 대신에 스몰 블라인드를 한단위로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1/$2에서는 한단위가 1이고 $25/$50 게임에서는 한단위가 25입니다.

단위의 관점에서 보면 내가 어떻게 했나요? 나는 1$/2$게임에서2000단위를 잃었고 $25/$50 게임에서1440 단위를 땄습니다. 결론적으로 봤을때 내가 430시간동안 경기한 후에 2560단위를 잃은 것을 발견할것입니다. 이는 아주 안좋은 뉴스입니다.

여러분의 게임의 성과를 기록할 때 게임의 규모와 이기고 진 단위의 수를 기록할 것을 기억하세요. 포커를 시작하면서 전반적인 이익보다는 이기고 진 단위의 수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세요. 이것이 당신이 포커를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