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20일 일요일

텍사스 홀덤 - 포지션의 게임

홀덤은 Positional game 입니다. 그 순서에 따라 각자 다른 종류의 플레이를 해야하며 flop(첫 세장의 오픈카드) 에 따라서 그 플레이도 변화합니다.


1~10까지의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10번을 버튼이라 생각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포지션 1~3번까지의 포지션을 일컬어 얘기합니다. 이 포지션은 게임의 순서에 따라 베팅이 아주 까다로운 포지션 입니다. 뒤의 4~10번까지의 베팅이나 체크가 없으니 예상하기도 어렵고 껄끄러운 포지션 입니다..그러므로 약간의 위험부담을 더는 식에서 아주 타이트한 게임에서는 핸드랭킹에 AQ 이전의 카드로만 플레이를 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루즈한 게임일 경우는 65s 이전의 것까지 게임을 하는것도 그리 나쁜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흔히 블라인드(앤티벳) 이 아쉬워 half price~~~하면서 레이즈된 게임을 따라가려는 플레이어가 많습니다. 우리 카페 회원님들은 이런 점부터 고쳐 나가시면 될 것 입니다. 블라인드는 그 시작은 작아보이나. 몇번이고 게임을 경험해 본 분들께서는 가랑비에 아주 푹 젓은 자신이 보이실 겁니다.


두번째 포지션(4~7)에서는 랭킹에서 65s이상의 핸드를 잡으셨다면 앞에 포지션의 레이즈에 따라 플레이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게임이 루즈하다면.. 75s 이상의 카드로 승부를 보셔도 괜찮을 것 입니다.


세번째 포지션(8~10)은 아주 좋은 포지션 입니다. 이 포지션은 그 판의 pot(판돈)을 키우거나 놔두거나를 조절 할 수 있는 포지션 입니다. 만약 아무 레이즈가 없었다면 KTs 이상의 핸드라면 레이즈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물론 게임이 타이트 하다면 AQ이상의 핸드에서 레이즈를 하시는게 현명합니다. 루즈 하다면 그 정도에 따라 65s 이상을 레이즈 하셔도 됩니다..물론 이 경우 언제나 해도 되는건 아닙니다..그 판단은 각자의 맡기겠습니다.


대충 포지션의 기본이 마무리가 된 듯 싶습니다.


big blind.상황

지금 big blind의 포지션에 있다고 합니다. 2번 포지션이겠습니다.
지금 AK 의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3명의 플레이어가 블라인드를 콜 했습니다.
이 경우 보통 플레이어는 옵션에서 레이즈를 합니다. 물론 잘못된 플레이를 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선 체크를 하십시오..뒤에 flop이후의 카드에서의 첵 앤 레이즈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flop에서의 카드 중 a나 k 가없어도 상관없습니다... 그 카드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 생각 이 드는 카드라면 첵 앤 레이즈가 아주 좋은 플레이 입니다.
그러나 만약 2명 이하의 플레이어나 5명 이상이 빅 블라인드를 콜 했을 경우 레이즈를 하는 것이 옳은 플레이 입니다.
다른 경우 빅블라인드 포지션에서 axs 나 98 정도의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에 빅블라인드 의 레이즈가 한번 정도 있다면 레이즈를 콜 하는 것이 바람직한 플레이입니다. 그러나 54정도의 핸드로는 대부분 fold를 하는것이 정답일 것 입니다.
핸드 중 까다로울 때가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어느정도 쉬운 부분이고 빅블라인드의 까다로운 핸드는 아마도 KJ 이나 스몰 페어.. 33 44 55 등과 같은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 입니다.
이 카드들은 대부분 2인자가 되는 경우의 카드 입니다. 56 정도의 카드는 flop이후의 어느정도 의 결정이 대부분 쉽게 이루어지는 반면 KJ 이나 스몰페어는 flop이후에도 약간의 기대치를 가져다주는 카드 입니다.
 그 때에는 플레이어들을 둘러보고 레이즈 한 플레이어가 또는 레이즈 에 콜을 한 플레이어가 자신이 어느 정도 인정할 만한 플레이어라면 fold가 좋습니다. 그러나 루즈한 플레이어들 이라면 콜을 해도 괜찮습니다.
대충 빅블라인드의 기본적인 예를 들어 봤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